감기가 일어나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대부분 찬바람을 쐬거나 잠 부족, 피로할 때, 영양결핍으로 몸의 저항력이 떨어졌을 때 바이러스가 침투해 걸리는 병입니다. 감기의 증상으로는 기침, 가래, 두통, 미열, 인후통, 콧물, 오한, 재채기 등 여러 가지 증세를 보입니다. 대개는 약이나 치료 없이 저절로 치유됩니다. 감기를 예방하려면 휴식과 충분한 영양섭취가 필요하며 몸의 저항력을 높여주는 비타민과 해열작용을 하는 유화 알릴 성분이 많은 식품을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감기 예방에 좋은 것들
동의보감에서도 감기는 만병의 기원이라고 합니다. 여러 가지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고 더 악화될 수도 있습니다. 환절기일수록 감기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대척적으로 예방에 비타민C가 들어 있는 음식들이 효과가 좋습니다. 이것이 부족하면 감기 이외의 병에도 걸리기 쉬워지며 회복력도 떨어집니다.
※ 관련 포스팅
감기 가래 기침에 좋은 음식
· 귤
귤이 감기에 좋다는 것은 거의 모든 분들이 아는 사실입니다. 귤 1개에는 30mg 이상의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어서 2~3개 섭취 시 성인 기준 1일 비타민C 권장량을 채울 수 있습니다. 면역력을 높이기 때문에 감기나 독감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 감
날로 먹는 감이 좋습니다. 비타민C의 함유량이 사과보다 최대 10배나 많이 들어 있고, 다른 과일에는 없는 비타민A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바이러스에 대한 감염증을 막고 저항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꾸준히 먹으면 감기를 예방하거나 회복을 빠르게 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 배
예로부터 한방에서는 배를 이용해 여러 가지 질병을 치료해 왔습니다. 열을 내리게 하고 목이나 폐의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배에도 비타민C 가 많습니다. 다만 소화력이 약하거나 찬 음식을 드시면 배탈 나시는 분들은 적당히 드시길 바랍니다.
· 무
이른 봄에 감기에 더 잘걸리는데 이때 무를 많이 먹으면 좋습니다. 입안의 점막의 병을 고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거담, 진해 작용이 있습니다. 무를 먹을 때는 껍질째 먹는 게 좋습니다. 비타민C의 함유량이 훨씬 더 많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은 잘 못 먹을 수도 있으니 무즙을 해먹을 때는 꿀을 조금 섞어도 좋습니다.
· 은행
기관지병에 놀라운 효능이 있는 은행입니다. 동의보감에 천식을 가라앉히고 기침을 멈추게 한다고 나와있습니다. 껍질을 벗기고 은행을 구워서 먹으면 됩니다. 어린아이에게 먹일 시 조청에 조려 먹이는 방법도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사항은 은행에 독성분이 있기 때문에 한 번에 많이 먹으면 구토, 호흡 곤란 증세가 있을 수 있습니다.
※ 껍질을 까고 구워 먹습니다.(하루 5알 이내로 먹습니다.)
· 쑥
쑥에는 여러 가지 영양소들이 들어 있는데 그중에 비타민 A와 C가 많이 들어 있어 몸의 저항력이 떨어져 감기에 걸릴 때 좋은 치료 효과가 있습니다. 어르신들이라면 좋아할 수 있는 특유의 쑥 냄새가 있는데 이것은 치네올이라는 성분으로 몸을 따뜻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좋게 합니다. 이것이 냉증이나 감기에 쓰입니다.
감기 가래 기침에 좋은 차
· 도라지 차
가래에도 효능이 있고 목이 아프거나 감기에도 좋습니다. 도라지는 기관지 계통에 좋다는 것이 잘 알려져 있습니다. 목이 많이 부어 있거나 염증으로 목에서 열이 날 때 좋습니다. 하루 양으로 아이들의 경우 10g 어른의 경우에는 20g 정도로 물 500ml에 넣고 조금씩 수시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더위를 먹거나 오한을 느낄 때도 좋습니다.
· 유자차
귤과 마찬가지로 감기에 좋다고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유자를 껍질째 얇게 썰어 컵에 설탕이나 꿀을 넣은 다음 뜨거운 물에 부어서 차를 만들어 마시면 해열에 특히 좋습니다. 귤도 마찬가지로 귤껍질 말린 것은 한방에서 진피라 부르며 감기에 빼놓을 수 없는 약제로 쓰입니다.
· 모과 차
옛날부터 만성화된 기침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기침에 좋은 것뿐만 아니라 피로 해소에도 좋으므로 천식발작을 일으키거나 체력이 약하고 감기에 자주 걸리는 아이에게 예방 차원에서 꾸준히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모과의 떨떠름한 맛 때문에 아이들이 먹기가 힘들므로 설탕에 재어 두었다가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1. 모과 2개 + 설탕 300g
2. 모과를 얇게 썰고 씨를 빼줍니다.
3. 병에 모과를 담고 설탕을 넣어서 보관합니다.
· 생강차
감기가 낫다고 생각했는데 계속 잔기침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간 성가시지 않을 수 없습니다. 생강을 바로 먹으면 좋겠지만 아이들의 경우 먹기가 힘들기 때문에 엿을 녹여서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생강과 물엿으로 만들기
1. 생강 2쪽 + 엿 1큰술(15ml) + 물 1컵(200ml)
2. 껍질을 벗긴 후 채 썰어서 냄비에 넣고 볶습니다.
3. 분쇄기에 넣어서 생강가루를 만듭니다.
4. 엿을 생강가루와 섞은 다음 물을 타서 마십니다.
생강으로 만들기
1. 생강 2쪽을 볶은 후 생강가루를 만듭니다.(가루를 사셔도 됩니다)
2. 뜨거운 물을 타서 마십니다.
※ 차갑게 먹으면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매실 조청
매실은 어떠한 병이든 좋다고 할 정도로 효능이 많습니다. 그중에서 해열, 살균, 해독 작용이 있어서 편도선염이 효과적입니다. 감기나 편도선으로 고생할 때 매실 조청을 계속 복용하면 만성 기침에 효과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레몬즙
레몬은 효과가 좋아서 알려드립니다. 그냥 먹으면 거부감이 있기 때문에 사과와 함께 즙을 내어 먹습니다. 사과에는 비타민A와 사과산 구연산이 들어 있어 피로 해소이나 기침을 멎게 하는 작용이 있고 레몬은 알다시피 비타민c가 엄청나네 풍부해서 목감기에 효과가 있습니다.
※ 그밖에 오렌지, 대추차, 호박 즙, 생강차 등 여러 가지 감기 예방에 좋은 것들이 있습니다.
감기에 해가 되는 음식
· 단 음식
당 성분이 백혈구를 약하게 만들기 때문, 귤과 같은 과일을 섭취하시는 게 좋습니다.
· 유제품
점액이 더 진해질 수 있기 때문에 콧물이나 가래가 더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 술
알코올 성분이 염증을 일으켜 백혈구를 약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 커피
복합 진통제나 감기약에 카페인이 들어 있는 경우가 있어서 같이 먹으면 과다 섭취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라임
라임 속에 있는 성분이 기침억제 약물인 덱스트로메토판 역할을 방해
'미용 영양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면역력에 좋은 아연(Zinc) : 효능 및 부작용, 권장량 (0) | 2022.03.16 |
---|---|
매실의 효능 및 부작용, 매실청 만들기 (0) | 2022.03.12 |
변비 탈출에 직빵 : 다시마, 차전자피의 효능 부작용 (0) | 2022.03.02 |
콜라겐(Collagen) : 효능 및 부작용, 권장량 (0) | 2022.02.28 |
당뇨병 : 원인 및 증상, 좋은 음식과 당뇨식단, 간식, 차 (0) | 2022.02.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