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생활 정보

골든·래브라도 리트리버 : 차이 및 성격과 특징, 유전적 질병

by 방구석 숑숑이 2022. 2. 23.
300x250

골든·래브라도 리트리버 하면 3대 천사견으로 통합니다. 유튜브를 보다가 리트리버 강아지가 나오면 자꾸 보게 됩니다. 한국에서는 인절미, 골댕이로 불리며 외국에서는 너겟으로 불립니다. 길을 걷다가 아무나 붙잡고 골든리트리버는 어떻냐고 물어보신다면 착하다고 아실 겁니다. 

 

골든-리트리버-래브라도-차이

 

도둑이 들거나 모르는 외부인이 침입해도 반갑게 꼬리를 흔드는 리트리버 입니다. 이렇게 주위나 티비에서 천사의 모습만 보셨겠지만 실제로 키우게 되었을 때는 많은 부분을 신경 쓰며 훈련시켜야 합니다.

 

※ 관련 포스팅

강아지 종류 수명 : 똑똑한 지능 순위 TOP 10
강아지 예방접종 시기 및 종류 : 동물 병원 비용
푸들 스탠다드·미니어처·토이 푸들 성격과 특징

 

 

 

골든·래브라도 리트리버 차이

- 두 견종 모두 대형견으로 생김새와 털이 약간 다릅니다. 그 이외에 성격 및 특징이 비슷합니다.

 

골든-래브라도-리트리버-차이

 

골든·래브라도 리트리버 수명 : 10~20년

 

300x250

 

골든 리트리버 길고 부드러운 털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중모로 되어 있으며 털 빠짐이 상상을 초월합니다.
봄 가을 1년에 두 번의 털갈이를 하며 겨울에 털이 많이 나고 여름에 털이 많이 빠집니다.
래브라도 리트리버 골든 리트리버 보다 짧은 털을 가지고 있습니다.
짧은 털로 집안 구석구석 더 잘 날리고, 청소하기 힘듭니다.

 

- 대형견에 힘이 좋고 털 빠짐이 심해 강아지를 처음 키우는 분들은 감당하기 힘드실 수 있습니다. 또한 사고도 잘 치고 먹고 싸는 양도 많습니다. 애교가 많고 영리해서 인기를 독차지하지만 질투심이 많아 자기보다 아기에게 애정을 주면 아기를 공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람을 너무 좋아하기에 집에 어린이나 노약자가 있다면, 장난으로 달려들거나 물어버리면 부상 위험이 있습니다. 집안에서만 키우실 생각이라면 다시 한번 고민하시기 바랍니다.

 

 

 

골든·래브라도 리트리버 성격

 

아침산책-새끼-리트리버

 

- 기본적으로 사회성이 좋습니다.

- 똑똑한 편으로 사고를 잘 칩니다.

- 골든리트리버는 참을성이 많습니다.

- 다른 동물들의 사회성을 회복시켜주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 호기심이 많기 때문에 모든 건드려 보고 입에 넣어보고 싶어 합니다.

- 사람을 너무 좋아해 모르는 사람도 잘 따라다니므로 분실 위험성이 있습니다.

- 어릴 때부터 사회화 교육을 시키면 사람뿐만 아니라 강아지, 다른 동물들과도 사이좋게 지냅니다. 

- 어릴 때 더욱 개구쟁이로 장난을 치기 좋아합니다.

- 2년 정도 꾸준히 교육을 하면 천사견이 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 사람에게 친화적이며 공격성이 거의 없기 때문에 안내견이나 인명구조견으로도 활약합니다.

- 사람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 혼자만의 시간이 길어지면 분리불안(과도한 불안)에 취약한 성격입니다.

 

※ 어려서부터 꾸준히 교육을 하는 게 중요합니다.

 

 

 

골든·래브라도 리트리버 특징

- 어릴 때부터 체력이 좋기 때문에 지치게 하기 위해 많은 운동을 시키는 걸 추천하지 않습니다.

- 체력을 다 소모해야지만 쉴 수 있게 될 수도 있습니다.

- 운동뿐만 아니라 후각 활동, 머리 쓰는 활동을 균형 있게 시켜 주는 게 좋습니다.

- 산책 교육이 중요합니다. 힘이 세기 때문에 리트리버가 줄을 당기면 성인 남성도 버티기 힘들 수 있습니다. 줄을 놓치거나 넘어져서 부당을 당할 위험성이 있습니다.

- 골든 리트리버는 입을 쓰는 것과 입에 무는 걸 좋아합니다. 장난을 칠 때도 이러한 행동을 하는데, 공격적으로 무는 행동이 아니더라도 대형견에 힘이 좋기 때문에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아이나 작은 동물을 키우신다면 조심하셔야 하며 교육에 신경을 많이 쓰셔야 합니다.

- 털이 정말 많이 빠집니다. 털갈이 시기에는 상상을 초월할 만큼 털이 빠집니다. 겉털과 속털을 꼼꼼하게 자주 빗질 해주셔야 합니다. (빗질을 안 해주면 털이 뭉치기도 합니다.)

- 골든리트리버는 식탐이 많습니다. 식단 관리를 잘 해주지 않으면 비만이 되기 쉽습니다. 사람과 마찬가지로 비만은 많은 병의 근원이 될 수 있습니다.

 

아기-새끼-골든-래브라도-리트리버-특징

 

 

 

골든·래브라도 리트리버 유전적 질병

- 고관절 이형증 : 비만 리트리버의 고질병으로 체중관리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 대형견은 성장 속도가 빠른 편이기 때문에 성장통을 겪기도 합니다. 이때 통증을 호소하거나 절뚝거리는 일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를 고관절 이형증이라 착각할 수도 있습니다.

- 백내장과 같은 안과 질환에 취약합니다.

- 혈관육종의 유전적 질병이 있습니다.

- 림프종이라는 암으로 인해 사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정기적 검진이 필요)

 

※ 리트리버는 꾸준한 교육과 사랑을 통해 천사견이 되어줄 겁니다. 이상 리트리버의 성격과 특징, 장점 및 단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Designed By Freepik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