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쉬운 경제 지식

핀테크 기업(카카오, 토스, 페이팔) 재테크 하기 : 분석 및 뜻

by 방구석 숑숑이 2022. 4. 21.
300x250

최근 핀테크란 단어를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우리가 대표적으로 알고 있는 회사는 국내에 카카오, 토스, 업비트 등이 있으며 미국에는 대표적으로 페이팔(PYPL)이라는 회사가 있습니다. 핀테크가 생소하신 분들에게 무엇을 뜻하며 이것으로 어떤 것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핀테크-기업-재테크-분석-뜻

 

핀테크 기업으로 재테크 하기 : 분석 및 뜻

전통 금융회사들은 점포에서 고객 상담이나 신용평가 서비스, 적금, 이체 등을 제공했지만 지금은 모바일을 통해 이런 서비스를 직접 가지 않고도 비대면으로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런 전통 금융회사들도 불편함을 없애고자 핀테크 서비스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핀테크 뜻

핀(파이낸스 = Finance, 금융이라는 뜻) + 테크(테크놀로지 = Technology, 기술이라는 뜻)의 합성어입니다. 한글로 풀이하자면 금융기술이라는 뜻인데 첨단 정보 기술을 기반으로 금융 서비스의 산업의 변화를 뜻합니다. 쉽게 말해 우리가 요즘에 사용하고 있는 토스나 카카오 뱅크를 통해 결제나 송금, 자산관리, 주식 등을 손쉽게 이용하는 금융과 IT가 융합된 금융혁명이라 볼 수 있습니다.

 

재테크 뜻

위의 핀테크와 같은 Finance Technology 이란 영어를 쓰지만 완전히 다른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금융테크놀로지가 아닌 재무 테크놀로지라고 부르며 개인이나 기업이 금융수입을 얻기 위해 하는 재무활동이라 볼 수 있습니다.

 

 

 

핀테크 기업 알아보기

대표적인 핀테크 기업들을 알아보겠습니다.

 

핀테크-카카오-토스-페이팔-재테크

 

미국 : 페이팔(PayPal Holdings)

전 세계 온라인 지불 시스템을 운영하는 미국 회사로, 핀테크의 시작이자 시가총액 1위 기업입니다. 우리가 해외여행을 가면 결제 시스템이 다 다르게 때문에 불편한 점이 많지만 페이팔은 전 세계에서 사용되는 전자 결제 시스템이기 때문에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22년 4월 19일 기준

- 시가총액 : 117.176 백만 달러 (145조 2,399억)

- 주가 : 100.11 달러 (123,415 원)

 

한국 : 카카오 뱅크(kakao bank)

우리나라 두 번째 인터넷 전문은행으로, 100% 모바일 기반의 금융 플랫폼입니다. 사용자 중심의 혁신적인 기술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쉽게 은행 업무가 가능합니다. 

 

22년 4월 19일 기준

- 시가총액 : 21조 6700억

- 주가 : 45,600 원

 

한국 : 토스 뱅크(toss bank)

핀테크 돌풍의 토스 뱅크입니다. 토스(비바리퍼블리카)는 아직 비상장 주식으로 투자에는 유의하셔야 합니다. 상장일은 미정이며 지난해 7808억 원 매출로 3년 연속 2배씩 성장 가고 있는 기업입니다. 하지만 적자는 지속되어 지난해 손실은 1796억 원이라고 합니다. 해외 및 국내 주식을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하루만 넣어도 연 이자 2%(1억 이내)라 활용하기 좋은 파킹 통장입니다.

 

 

 

핀테크 기업으로 재테크 하기

대다수의 분들은 이미 하고 계실듯합니다. 주식투자나 일복리 효과 등을 챙길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토스 뱅크와 카카오톡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참고로 둘 다 5천만 원까지 예금자 보호가 됩니다. 기업이 사라져도 나라에서 보장해 주기 때문에 걱정되신다면 5천만 원까지만 입금해두시기 바랍니다.

 

300x250

 

토스 뱅크로 재테크

1일 1재테크 : 지금 이자 받기로 일복리 2%를 챙길 수 있습니다. 월배당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시) 50,000,000(5천만 원)을 통장에 입금 시 1년 동안 예치하고 지금 이자 받기로 매일 일복리를 챙길 시 85만 6287원(세후)의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같은 금액 기준으로 타 은행 1년 만기로 예치했을 때 보다 1만 원가량 많고 하루에 한 번 이자를 바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재미도 있습니다.

 

"가장 큰 장점은 입출금이 바로 가능하면서 하루하루 이자가 쌓인다는 것입니다."

흔히 말하는 파킹 통장으로 1억 원까지 연 2% 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후 1억 원이 넘는 금액은 0.1% 받음)

 

(세전) 1천만 원 하루 이자 = 약 547원 1년이자 = 200,000원
(세전) 5천만 원 하루 이자 = 약 2,739원 1년이자 = 1,000,000원
(세전) 1억 원 하루 이자 = 약 5,479원 1년이자 = 2,000,000원

 

자체 앱에서 국내, 해외 주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값비싼 해외 주식들을 소수점 거래로 투자할 수 있습니다.(1000원부터 투자 가능)

 

카카오 뱅크로 재테크

토스 뱅크로 재테크를 하시면서 여윳돈이 있다면 카카오 뱅크로 편리하게 예금, 적금, 세이프 박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중간에 중도해지 시 기간마다 적용금리가 다릅니다. 이것도 월배당 느낌이 납니다.

정기예금
(1천만 원 시)
12개월 만기 연 2.00% (세전) 200,000원
6개월 만기 연 1.70% (세전) 85,232원
1개월 만기 연 1.40% (세전) 11,506원

정기 예금은 개월 수를 정해놓고 받을 수 있어 편리합니다.

 

세이프 박스
(1천만 원에서~1억까지 가능)
연 1.10% 매월 네 번째 금요일 결산, 다음날 토요일 지급

매일 최종잔액 x 약정금리 x 1 / 365

세이프 박스는 하루를 기준으로 일자별 모두 합산하여 결산일에 지급합니다. 하루 중 마지막 남아있는 현재 금액을 기준으로 자정이 넘어가면 이자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얼마를 받는지 바로 볼 수는 없고 매월 네 번째 금요일 결산하며 다음날 토요일에 지급을 합니다.

 

카카오 뱅크를 개설하고 카카오 페이를 사용하신다면 주식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페이에 증권 탭에서 국내, 해외 주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수점 거래 투자 자는(1000원부터 투자 가능)

 

페이팔로 재테크

페이팔에 가입 후 설문조사 부업을 통해서 달러를 벌 수 있습니다.

- 대표적으로 서베이 타임(Surveytime)에서 하실 수 있는데 구글에서 검색 후 가입을 합니다.

- 서베이 타임에서 설문조사 완료 후 평가까지 마치면 페이팔로 돈이 들어오는 구조입니다.

- 지급받을 수단을 연결하라는 내용이 나오면 본인이 가입 한 페이팔을 연동하면 됩니다.

- 설문조사에 따라 가격은 다양합니다.

- 이 밖에도 페이팔을 만들어 놓으면 다양한 곳에 쓸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