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생활 정보

중고차 허위매물 신고 및 직거래 방법

by 방구석 숑숑이 2022. 6. 22.
300x250

요즘 유튜브 채널을 보면 중고차 허위매물 딜러와의 거래로 경찰까지 출동하는 일이 빈번합니다. 안전한 중고차 사이트들이 있지만 조금이라도 싸게 사고 싶은 마음에 직접 자동차를 보러 방문하거나 개인 간 직거래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때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중고차-허위매물

 

 

※ 자동차 관련 포스팅

중고차 사이트 비교 및 추천 순위 - 바로 가기
자동차 썬팅 가격, 농도, 장점 - 바로 가기

 

 

 

직거래 전에 알아야 할 것

- 직거래나 매물을 알아보기전에 '카히스토리' 또는 '자동차 365'를 통해 조회를 해봅니다. 유료 서비스로 몇 천 원 정도 비용이 들어가지만 허위매물로 시간을 낭비하는 것보다 훨씬 유용합니다. 사고 여부와 여러 가지 처리 내역이 전부 조회됩니다.

 

- 상태가 좋은 중고차를 고르기 위해 닥신 TV님, 중고차 파괴자님 등의 영상을 보시며 좋은 차 고르는 방법을 시청하며 내공을 쌓습니다. 다음이나 네이버, 보배드림 등의 커뮤니티에 가입해 정보를 얻습니다. 거래 시 자동차를 잘 아는 지인과 동행하던지 정비사 대행 서비스 등을 이용합니다.

 

1. 에어백 사고 유무 확인

- 에어백이 터진 차량일수록 큰 충격의 사고가 발생했다는 것으로 주의해야 합니다.

 

2. 전기차, 하이브리드 보증기간

-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의 경우 보증 기간이 끝난 경우 수리가 불가한 경우가 있습니다. 

 

3. 주행거리 조작

- 주행거리를 조작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자동차 종합 검사에서 찍힌 주행거리나 원부 등을 떼어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4. 시동을 걸어보고 움직이기

- 겉으로 관리가 잘되었어도 시동을 걸어보고 움직여 보면 이상한 소리나 진동이 심하게 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문제가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중고차 검색 서비스 이용

· 자동차 365 홈페이지 : 중고자 실매물 검색서비스

자동차 365 사이트 - 바로 가기

- 차량번호 입력 시 매도 여부, 실제 보유업체, 전화번호, 차량 기본 정보, 중고차 매매 평균금액이 나옵니다.

 

· 카히스토리 홈페이지 : 사고 이력 조회 서비스

카히스토리 사이트 - 바로 가기

- 차량번호 입력 시 침수, 폐차, 자동차히스토리, 조회등이 가능합니다.

 

300x250

 

 

 

중고차 직거래 방법

- 직거래를 하는 이유는 저렴한 가격으로 수수료 없이 거래하기 위해서입니다. 하지만 피해가 많이 일어나는 거래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차량 인수 이후 15일 이내 명의 이전을 하셔야 합니다. 중고차 직거래 당일 등록 절차를 진행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중고차-직거래

1. 직거래 전 확인

- 명의 확인하기: 상대방 소유의 차량인지 확인이 중요합니다. 실제 소유주가 아닌 경우 송금 여부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직거래 시 조심하셔야 합니다.

 

- 저당 및 압류 조회 : 자동차 등록소에 같이 동행한다면 문제가 없지만, 이전 등록을 할 때 과태료나 세금 미납분이 있다면 이전이 불가능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2. 준비물 준비

- 차량 판매자 준비물 

자동차세 완납 증명서 1매 인감증명서 1매 인감도장
자동차등록증 원본 1매 자동차 매매용 인감증명서 원본 1매

 

- 차량 구매자 준비물

주민등록등본 1매 도장 보·험 가입 증명서 1매

 

3. 직거래 하고 차량 등록

- 구비서류 준비

- 관할 구청, 차량등록사업소 방문

- 이전등록 신청서 접수

- 등록세 및 취득세 고지서 납부

- 납부 영수증 창구 제출

- 번호판 탈부착

 

 

 

중고차 허위매물 주의점

- 광고를 보시고 바로 사야겠다는 마음을 갖고 직접 찾아갈 경우 항상 문제가 있습니다. 방문하면 "찾아본 매물은 없고 다른 걸 소개해 드리겠다" 이런 식의 뻔한 패턴입니다. 이러다가 폭행이나 폭언을 당하고 경찰까지 부르는 사태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사고이력이 크게 난 물건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1. 중고차 사이트의 낮은 금액

- 싸고 좋은 차는 없다는 말처럼 뭐든지 이유가 있는 법입니다. 가격이 터무니 없이 낮다면 주의해야합니다.

 

2. 중고차 사이트 시세 비교

- 중고차 관련 사이트(엔카, 케이카, 차차차, 보배드림 추천)를 접속해 내가 사려고 하는 차량의 가격과 옵션을 비교합니다. 

 

3. 성능기록부가 없는 중고차

- 이런 문서가 없다는 것은 문제 차일 경우가 높은데 아무 문제가 없는 차량이라면 비공개할 이유가 없습니다.

 

4. 자동차 번호를 알려주지 않을 때

- 갈 필요도 없습니다. 번호를 알려주지 않는 이유는 부활차, 침수차, 사고 차일 경우가 많으며 속여 파는 일이 많기 때문에 숨겨야 할 이유가 없습니다.

 

 

 

허위 매물 신고 방법

- 실제로 보유하지 않고 있는 차량을 판매한다고 속이거나 실제로 보유하고 있음에도 판매할 의사가 업다고 거짓 광고를 하는 경우입니다. 자동차 관리법에 의해 중고차 허위 매물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실제 판례에서도 사기죄에 해당하는 사건입니다.

 

· 중고차 업체 방문시 녹음 및 관련 증거 모으기

- 차 보러 가기 전 사이트 캡쳐 - 실제로 방문해서 대화한 녹음

경찰서에 신고하시면 됩니다.

 

· 유튜버 등을 통한 제보 및 신고

- 카통령님, 미도 카님, 스타카님, 임카님 분들에게 제보

반응형

댓글